목차

 

치매 예방 언제부터? 

 

40대 부터 치매 예방해야!
40대 부터 치매 예방해야!

 

현대인들에게 가장 두려운 질병은 암과 함께 치매 질환으로 꼽혔습니다. 보건복지부는 국내 65세 이상의 어르신 인구는 994만 7274명이며, 그중 치매로 예상되는 환자 수는 97만 6923명으로 추정합니다. 숫자로 봐서는 노인 10중 1명은 치매를 겪고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치매는 신체능력과 더불어 기억력이 감퇴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혈관성 치매, 알코올성 치매, 혈관성 치매 등 종류도 다양하며 가장 많은 유형으로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전체 질활자의 70%에 육박합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뇌세포 간의 연결고리에 문제가 생겨 뇌가 파괴되면서 증상이 심해지며 외에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나쁜 단백질이 천천히 쌓이면서 치매라는 질병으로 발전합니다.

 

전문가들은 15년 ~ 20년 동안 나쁜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세포를 천천히 파괴를 한다고 합니다. 즉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40대 중반부터 나쁜 베타아밀로이드가 쌓여 64세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봅니다. 40대가 넘어가면서부터는 뇌 건강에도 노력을 해야 치매 예방에 도웁이 됩니다.

 

 

서울삼성병원 뇌 신경센터가 개발한 뇌 훈련퀴즈.txt
0.00MB

 

중년층 질병 혈압

전 세계 인구 3명 중 1명은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우리 주위에서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을 흔하게 볼 수 있고, 혈압 약을 복용하는 게 중년이면 당연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중년층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만성 심혈관계 질환도 치매에 악영향을 줍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뇌혈관에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며, 혈압을 수축기 130mmHg 이하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만정질환의 위업에서 벗어나가 위해서는 누구나가 다 아는 규칙적인 수면 및 생활습관, 적절한 신체활동이 중요합니다.

 

 

WHO(세계보건기구) 추천 유산소 운동

 

하루 걸음 수아 치매 발병률
하루 걸음 수아 치매 발병률

 

세계보건기구(WHO)는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신체활동이 많은 도움이 되며, 그중에서도 걷기와 유산소 운동으로 뇌에 혈액과 산소 및 영양분을 원만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미국의사협회 신경학회지(JAMA Neurologn)에서는 하루평균 9,826보를 걷는 사람이 7년 이내 치매 걸릴 확률이 50%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파워 워킹처럼 빠르게 걸음으로 1분에 40보 이상 걷는 것은 치매 예방률이 57%나 감소하며, 빠르게 걷는 속도가 아니더라도 하루에 3,800보 이상 걸었을 때에는 치매 위험이 25% 줄어든다고 분석하였습니다.

 

한의학 공진단, 육공단 치매 예방

육동단 먹은 동물 실험
육동단 먹은 동물 실험

 

한방의학의 도움으로도 치매 예방이 가능합니다. 공진단은 치매 예방 효과가 입증이 되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연구소에 따르면 국제 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따르면 공진단은 장수 유전자인 시트루인 1의 발현을 증가시켜 신경세포 재생과 신경보호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초로 공진단이 뇌 기능을 향상하는 세포 실험을 통하여 밝혀졌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연구진은 공진단은 항산하 작용과 신경세포 DNA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뇌유래신경인자 신경성장인자의 발현을 높인다고 연구를 통하여 확인하였습니다.

 

2004년 자생한방병원과 미국 어바인대학교 공동으로 연구한 동물실험에서도 공진단에 육미지황탕을 더한 육공단이 뇌기능 활성화 및 회세포 손상 방지 효과가 밝혀졌습니다. 뇌 허혈을 유발한 쥐 중 육공단을 투여한 쥐가 미로 통과 기록이 뇌 허혈 쥐 기록보다 2배 가까이 빨랐습니다. 이는 뇌 허혈 문제가 없는 쥐와 비슷하였고 육공단을 먹인 쥐는 뇌세포를 재생 및 증식기 켜 뇌기능을 회복하는 Egr1의 단백질이 크게 증가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대전대학교 한국한의학연구원 등이 전기침 치료도 뇌의 혈류를 증가시켜 인지기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침 치료가 경도인지장애 개선에 좋은 효과를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경도인지장애는 알츠하이머서 치매로 이행될 가능성이 큰 만큼 전기침이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 생성량을 억제시키는 해마 신경세포 손상을 완화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40대부터 치매 예방 

아직 까지 치매는 현대의학에서 치료약이 없습니다. 치매는 증상 완화난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만큼 에방이 최선의 방법이며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도 뇌파 측정 기기를 통하여 치매를 진단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단도 최근에 나왔습니다. 

 

우리 사회는 초고령 사회가 도래하면서 치매 질병 환자가 100만 명에 육박합니다. 치매 환자에게는 기억력 감퇴 이외에도 행동정신증상과 우울증 등을 찾아올 수 이 쓰며, 감정 조절과 표현에 문제가 발생하여 환자와 가족, 보호자, 주변사람들에게 아픔을 줍니다.

서울삼성병원 뇌 신경센터가 개발한 뇌 훈련퀴즈.txt
0.00MB

생활 속 치매 예방

  • 대중교통 한 정거장 미리 내리기
  • 엘리베이터 이용 안 하기
  • 혈압 낮추기
  • 견과류, 블루베리. 등 푸른 생선 섭취하기
  • 손 소근육 사용하기 등

 

 

위에서 말했듯이 40대부터 침해 예방해야 하는 이유와 미국의사협회에서 치매 위험 57%까지 줄일 수 있는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매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문제입니다. 한 정거장 미리 내려 걷기 엘리베이터 안 타기 등을 통하여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각자가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50+포털 i.m.택시 지니 드라이버 3차 모집 사납금 없는 택시 월 300이상

목차 i.m.택시 지니 100% 월급제 신청 자격 직무 내용 및 근무 조건 설면회 일정 및 장소 i.m.택시 지니 100% 월급제 지니 택시는 순수하게 월급제로 한 달에 22일 26일 선택제로 일을 하며, 사납금이

redland7.tistory.com

 

 

50+포털 약국사무원 양성 사업 참여자 모집 급여 200 ~ 250만원

목차 약국사무운 이란? 약국사무원 모집계요 선발 절차 교육 안내 참여자 일자리(약국) 연계 참여자 특전 주요 일정 및 문의처 약국사무원이란? 약국 전산시스템을 익혀 약사의 보조 역할을 하

redland7.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