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 이용 시 결항, 연착, 지연, 케리어 파손 등의 모든 보상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를 이용하여 국내외 여행 시 기후변화 또는 항공사의 사정으로 결항이나 지연이 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또는 짐이 파손 시 어떠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기후변화가 심할 때 항공권을 이용하여 여행을 가시면 꼭 알아주어야 할 것들입니다.

 

항공기 내부

자연재해 및 전재지변

자연재해나 천재지변의 경우 항공사의 통제권 밖에라 특별히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도 손을 놓고 무한정으로 기다릴 수만은 없어 최소한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처방법

  • 항공사 프런트 또는 고객센터 전화를 하여 대기자 명단에 올려야 항공기 정상 운행 시 빠른 여행이 가능합니다.
  • 목적지 호텔 및 렌트가 회사 전화를 하여 결항 사실을 알리고 환불 또는 변경을 요청합니다.
  • 공항 홈페이지 및 기상청 날씨정보를 확인 후 다음 스케줄 계획을 세웁니다.
  • 근처 호텔 및 공항 내 숙박시설을 이용합니다.(케리어와 함께 대기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인청 공항 내 숙박시설 및 편의 시설

 

 

출국심사 후 결항

축국심사 후 비행기 탑승 후에 결항이 되면 출국 취소심사를 받으시고 케리어를 챙겨 공항으로 나오시면 됩니다.

이때 면세점에서 구매하신 물건들은 반품을 하시고 꼭 출국취소심사를 받으신 후 나오시기 바랍니다.

 

결항 확인서

각 항공사 데스크에 요청을 하시면 간단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호텔 및 렌터카 회사에 결항 확인서를 제출 시 환불 또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제주도의 경우 호텔 렌터카 회사 제출 시 별도의 수수료 없이 환불이 가능합니다.

 

항공사의 과실

항공사의 과실은 직원이 실수 또는 항공기 정점등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대기하는 시간에 비례하여 보상을 청구할 수가 있습니다.

항공기 연착 지연 배상 기준

국내선 지연시간 배상액(요금기준)
1시간 10%
2 ~ 3시간 20%
3시간 초과 30%

 

국제선 지연시간 배상액 (요금기준)
1 ~ 4시간 10%
4 ~ 12시간 20%
12시간 초과 30%

항공기 결항 배상 기준

국내선 조건 배상액
3시간 이내 대체편 운임의 20%
3시간이후 대체편 운임의 30%
12시간이내 대체편 미제공 환급, 항공편 제공

*12시간 이내 대체 편 미제공시는 전액 환불액과 해당구간에 해당하는 항공편 및 바우처를 제공해야 합니다.

 

 

국제선 운항 시간 대체편 제공 배상액 ($)
4시간이내 4시간 이내 200
4시간 이후 400
4시간 초과 4시간 이내 300
4시간 이후 600
대체편 미제공 환급 + 600

*국토 교통부 지정으로 항공기 점검 안전 운행에 대한 조치등으로 항공사가 입증 시 배상금 제외 됩니다.

진짜로 위의 사항으로 지연 및 결항이 되었다고 소자들은 알 수가 없습니다. 소비자의 적극적인 배상요구를 해야 항공사에서 배상을 해주니, 1372 소비자 상담센터로 피해 구제 신청을 하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 바로가기

 

짐이 파손 및 분실 시

공항 내 항공사 데스크에 방문하여 접수가능합니다

여러 편의 항공기를 이용하여 목적지 도착 시는 마지막에 탑승한 항공사에서 보상요청가능합니다.

수화물 표와 신고 접수증은 반드시 받아 두셔야 합니다.

짐파손 분실 시 배상금

바르샤뱌 협약 몬트리올 협약
1kg당 20달러(약 2만 4천원) 최대 약180만 원

*우리나라 항공사들은 몬트리올 협약에 의하여 배상을 해줍니다.

 

 

짐이 파손 시 배상금 

수화물 나오는 곳에 있는 직원을 찾아가면 됩니다. 지원이 없을 시 게이트로 나가지 말고 수화물 분실센터(lost & find)에서 서류작성을 하시면 그 후 진행에 대해서 알려주는데 한국 도착 후 인천공항에서 수화물 파손에 대한 서류를 보여주고 처리를 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구입 후  6개월 이내 영수증을 제출 시 60%, 6개월 이후 영수증제출 없을 시 50%의 보상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내선 이용 케리어를 찾으신 후 짐 잃어버림으로 가시면 비슷한 사이즈의 케리어로 바로 바꿔줍니다.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아시아나 항공 수화물 배상 책임  바로가기

 

대한항공 수화물 배상 책임 바로가기

 

제주항공 수화물 배상 책임 바로가기

 

에어서울 수화물 배상 책임 바로가기

 

시간에 늦었을 때

항공사 카운터 고객 선 터 문의를 하시면 일정의 수수료 지급 후 대체 편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항공권 취소 및 환불

항공권 구매 후 개인적인 사정 및 일정 변경으로 취소 또는 변경을 원할 시 항공권 구매 후 7일 이내 취소는 별도의 수수료가 들어가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행자보험 

여행자 보험 가입 시 비행기 결항 및 지연에 대해서도 약 30 ~ 50만 원 보상을 해주는 보험도 있고 여행기 유사시를 대비하여 보험을 가입 후 여행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이뱅크 여행자 보험 알아보기

 

코글 여행자 보험 알아보기

 

카카오페이 여행자보험 알아보기

 

 

 

항공권 이용 시 결항, 연착, 지연, 케리어 파손 등의 모든 보상 및 항공권 이용 시 모르던 것들도 소소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추석 또는 미루었던 휴가를 계획하고 계신불들이 많으실 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인천 공항 라운지 체크카드 무료이용' 마티나, 스카이 허브, SPC, SKYHUB 이용하기.

목차 대제목 CJ ONE 우리 체크카드 카드의 정석 COOKIE CHECK 노리 2 체크카드(Giobal) 나무 NH농협카드 NH 20해 봄체크카드 Im WONDERFUL 플래티넘 대제목 인천 공항 라운지 무료이용카드' 마티나, 스카이 허

redland7.tistory.com

 

+ Recent posts